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대학, 실습기관 정하기

 

 

1. 실습대학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실습대학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이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실습기관에서 실습을 해야 인정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실습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실습대학을 찾는 것이다!

 

플래너가 안내해주는 곳만 있는 것이 아니니 꼭 본인이 직접 찾아보는 것이 좋다.

 

 

TIP 사회복지현장실습과목 개설하는 교육원 알아보는 법

 

https://www.cb.or.kr/creditbank/base/nMain.do 

 

 

실제로 나는 부산에 사는데 플래너가 '부산에는 실습과목을 여는 곳이 없고 서울에 있는 대학이 있으니 거길 등록하는게 좋겠다'라고 했지만, 내가 직접 찾아보니 부산에도 떡하니 실습과목을 여는 대학이 있었다. 

 

다만 정규학기(3월, 9월) 외에 계절학기(여름, 겨울)를 여는 대학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운에 맡겨야 한다.

 

 

나는 운이 따랐는지 부산에 있는 대학교 평생교육원 겨울학기 1월 초 개강반 사회복지실습과목을 등록할 수 있었다.

 

출석이 5번이지만 그래도 서울까지 올라가야하는 부담이 없어서 나는 이게 훨씬 좋았다.

 

지금 같이 실습하시는 분은 서울에 있는 대학교에서 수강했는데, 출석 2번이지만 하루종일 수업하고 수강료도 나보다 10만원 더 비쌌다.

 

 

대학교에 출석을 하러 가면 교수님께서 2시간동안 실습에 대한 주의사항 및 그 외 필요한 정보들을 안내해주신다.

 

실습기관을 구하고, 실습을 하고, 실습을 종료하면서 필요한 서류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것들에 대해서 알려주셨다.

 

 

우리는 (비록 오픈북이긴 하지만) 중간고사도 쳤다. 

 

또 실습을 하면서 매일매일 실습일지라는 것을 써야하는데, 여기는 수기로 써야하는 곳이었다.

 

워드로 작성하는 것보다는 양을 적게 적을 수 있다고는 하셨지만, 글자가 틀려도 수정테이프를 쓸 수 없으며 줄을 긋고 그 위에 다시 쓰고 수퍼바이저 도장까지 받아야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한다는 것이 크나큰 단점이었다.

 

그래서 초고를 먼저 작성하고 쓰고, 그래도 만약을 대비해서 지워지는 볼펜 프릭션으로 일지를 쓰게 되었다. 

 

(교과서는 굳이 안 사도 될 것 같지만) 교재와 일지 합해서 22000원을 줬다.

 

 

2. 실습기관

 

사실 실습대학을 구하는 것보다 실습기관을 구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

 

웬만하면 실습대학에 수강신청을 한 후부터 실습기관을 구하는 것이 좋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장애인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시설 등 여러 군데에서 할 수 있지만 나는 지역아동센터를 선택했다.

 

장애인이나 노인시설 같은 경우는 예전에 봉사활동으로 경험을 해 본 적이 있기도 하고, 지역아동센터가 실습생을 많이 뽑는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 전포동 근처에 있는 지역아동센터에 전화를 5군데 정도 돌렸는데 1군데 빼고는 다 거절하거나 완곡한 거절의 의사를 내비쳤다.

 

사회복지학과 학부생들만 받는 곳도 있고, 실습생 받는 기간이 아니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이유는 다양하다.

 

그러므로 거절을 당하더라도 개의치않고 다음 곳을 찾아서 전화해야한다.

 

"안녕하세요, 사회복지실습때문에 전화드렸는데 혹시 @월 @일부터 실습이 가능할까요?"라고 물어보면 알아서 말해준다.

 

 

하지만 나는 '가까운 거리'라는 유일한 조건에 부합하는 곳은 한 군데도 찾지 못했고, 결국 본가 근처에 있는 지역아동센터에까지 전화를 돌렸다.

 

본가가 읍소재지에 있는 작은 곳인데도 실습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 일단 예약은 해두지만 안될 수도 있다고 하셔서, 실습대학의 플랜이 정해지자마자 서류들고 찾아가서 실습신청서를 받아왔다.

 

지역아동센터의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있는 시간만 실습을 인정하기 때문에 나는 하루 5시간씩 24일 = 총 120시간을 하게 되었고, 실습비는 10만원이었다.

 

30만원이나 그 이상을 부르는 곳도 있다하여 걱정했는데 다행이었다.

 

이날 다녀온 뒤로는 따로 기관과 연락하지않았고, 실습까지 남은 기간동안 대학에서 수업 열심히 듣고 실습시작하는 날짜에 기관에 출근하고 비로소 실습시작이다!

 

 

저는 사회복지사자격증 2급을 준비하는 중입니다! 혹시 실습에 관해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 범위 내에서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Total
Today
Yesterday
최근에 달린 댓글